글번호
27254
작성일
2021.05.01
수정일
2021.05.01
작성자
대학원동창회
조회수
195

이달의 동문(2021년 05월), 곽진영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달의 동문(2021년 05월), 곽진영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첨부 이미지
1. 학력
1988.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 문학사
1990. 이화여대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정치학 석사
1997. Northwestern University, Ph.D (정치학)

2. 주요 경력
(현)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원장
(현)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전) 한국정당학회 회장
(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차관)
(전) 정부 공직자 윤리위원회 위원
(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

3. 수상 실적
2018 올해의 이화인 선정

4. 주요 업적
곽진영 교수는 2002년부터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현재 동 대학의 사회과학대학장과 행정대학원장을 겸하고 있다. 2010년에는 본인의 전공인 “정당론” 강의로 best teacher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3년 동아일보가 선정한 정치학 분야 영향력 상위 20위 학자에 포함되는 등 교육과 연구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왔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차관급인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되어 부패방지 업무를 수행했다. 반부패 3법을 선정하고 그 제∙개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특히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하여 입법화 되는 과정에 크게 기여했다. 아울러 [공익신고자 보호법]과 [부패방지∙권익위법]을 개정하고 [부정환수법]의 초안을 마련하는 등 반부패시스템 구축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청렴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한 “청렴콘서트”개발과 청렴교육 의무화 등 청렴한 공직문화 형성에 기여했다.
2018년에는 한국정당학회의 첫 여성 회장으로 선출되어 개헌, 지방분권, 사회 혁신 등 중요 사안에 대한 학술 연구 뿐 아니라 현장과 연계한 사회교육 주체로서의 학회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였다.

5. 후배들에게
저는 이화유치원을 거쳐 이대부속초등학교, 이대부속중학교, 금란여고,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에서 수학하고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를 취득한 “찐”이화인입니다. 유년기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이화에서 성장하면서 이화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득했고 그 후 사회로 나와 활동하면서 이화 정신의 놀라운 힘을 느끼는 경험을 해 왔습니다.
이화정신의 뿌리는 기독교적 사랑이며 사회의 소외된 부분을 돌아 볼 수 있는 포용심, 그리고 원칙을 중시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진취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여성의 역량에 대한 강한 신뢰와 자신감은 지금까지도 저를 버텨주는 중요한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이화의 품에 있을 때는 느끼지 못했던 사회구조의 모순과 현실적인 장벽에 직면할 때마다 좌절하기도 했지만 그럴수록 제게 체화된 이화정신은 더 노력하면서 당당하게 나아가도록 이끌어 주었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사회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게 될 후배님들께 이화에서 체득한 이화정신의 가치를 항상 기억하시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그간 어려운 상황에서도 후배들의 길을 열어 주시고 롤 모델이 되어 주신 선배님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공부할 수 있었음을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